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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이슈:주5일 수업제와 청소년 문화예술교육활성화 이병준(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1. 교육적 기회로서의 주5일 수업제

  •   2012년부터 주5일 수업제가 전면적으로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 주5일 수업제는 우선 교사와 학생들에게 토요일수업을 면해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기존과 같이 토요일 오전에도 학생케어를 희망하는 부모들(특히 맞벌이부부들)이 적지 않고 이들의 요구 또한 거세지고 있다. 예상치 못한 사회적 반응에 당황한 학교 측의 대응들은 바빠지고 있으나 임시방편적 제시만이 있을 뿐이다.
  •   학교는 토요문화교실프로그램을 개최하는 등 이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가 돌아가며 출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주5일 수업제는 사실상 토요일에는 지역사회가 청소년들의 교육업무를 맡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지금까지 제도적으로 정책적으로 이에 대한 정부와 지역사회의 대비는 미비했다고 볼 수 있다. 주5일 수업제가 가져다주는 단점과 불편한 점들이 있으나 교육적으로 볼 때에는 이를 충분히 의미 있게 활용할 수도 있었다는 점에서 많은 아쉬움을 가진다. 특히 이 제도의 실시는 청소년들의 경험의 공간이 학교와 교실로 제한되던 것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확산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   선진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지역사회가 가지는 교육적 책무성에 주목하여 많은 문화기반시설들이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기획하고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악명 높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들의 심신이 지쳐있기에 이들에게 문화적, 예술적, 생태적 역량을 기르게 하며 지역사회 속에서 휴식과 여가, 꿈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마도 현실은 이러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여주고 있지 못하는 듯하다.

2. 문화와 교육과의 연결지점의 정책 부재

  •   시청과 교육청은 주5일 수업제의 도입으로 야기되는 여가정책과 창의적 체험학습정책의 새로운 과제를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 학습의 공간이 날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주5일 수업제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교육과 학습의 공간이 생겨남을 미리 대비했어야 했다. 학교대신 지역사회가 그 책무성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 프로젝트는 시청과 교육청의 공동의 프로젝트로 시청의 측면에서는 여가(교육)문화정책으로, 교육청의 측면에서는 (창의체험)학습정책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시청은 교육의 영역으로, 교육청은 여가문화의 영역으로 책임전가를 하기 급급하다. 급기야 문화관광체육부는 <토요문화학교>사업을 만들어 내려 보내 중앙정부차원에서의 정책적인 대응을 하고 있으나 지역차원의 혁신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  사실 지역에서 일정한 예산과 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 지역네트워크를 담당하는 인력에 대한 업무분장을 하면 대비가 가능하다. 지역의 박물관과 문화기반시설들은 오래전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시청과 교육청은 머리를 맞대어야 했다. 인력과 예산을 과감히 늘려 프로그램이 빠르게 마감되어 발을 동동 구르는 학교와 학급이 없어야 한다. 주5일 수업제의 제도적 도입은 지역의 문화예술기반시설들의 문화예술교육적 독립화를 지향한다. 다시 말하자면 그간 문화예술기반시설들이 공연과 전시위주로 구성이 되었다면 이제야 말로 교육적 파트의 독립성과 동등성을 구현하여야 한다. 박물관, 미술관에서는 이제 전시와 학예파트 뿐만 아니라 교육파트도 하나의 독립적인 Department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   또한 학교교사들이 지역의 문화기반시설로 파견되어 근무함으로써 기존시설들의 교육적 기능을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적 접근, 즉 학교와 소외계층이라는 이분법적 접근이 아니라 하루빨리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도시 전체를 문화예술교육적인 측면에서 학습컨텐츠로 구성, 개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청과 교육청이 협력하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지향적인 문화학습정책이 필요하다.

3. 새로운 길 : 도시문화예술교육

  •   지역사회가 주5일 수업제로 야기되는 과제를 떠맡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바로 도시가 청소년교육과 학습의 과제를 떠맡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도시란 청소년들이 움직이고 경험하는 생활의 공간이자 문화적 공간이며 미학적 공간이다. 독일의 미학자인 발터 벤야민(W. Benjamin)은도시의 공간은 과거와 현재의 인간들이 기억과 꿈의 흔적들이 드러나는 공간이라고 했다. 이는 도시에는 살아있는 경험의 공간과 콘텐츠들이 즐비하게 널려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지금까지 소위 교육전문가들은 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학습의 관점에서 조직화하여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을 뿐이다. 이제 기회가 온 것이다. 지역문화와 다양한 예술의 공간들은 교육적 차원에서 가공의 과정만 거치면 훌륭한 학습컨텐츠로 다시 태어날 수가 있다. 이렇게 개발된 콘텐츠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는 다른 흥미를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대구 신택리지 프로젝트를 통해 잘 확인할 수 있다.
  •   대구에 머물고 싶어 하는 청년들은 약 10여 년 동안 근대역사문화유적이 남아 있는 대구의 구중심지를 새롭게 설계하였다. 그들의 기획 컨셉은 매우 단순한 것으로 대구 중심지에 살고 기성세대들의 체험적 기억을 인터뷰로 수집하고 드러내며 이를 문화적 기억으로 가꾸는 것이었다. 과거의 추억들이 모두 문화의 형태로 시민들에게 나타나고 새로운 소통과 경험의 장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구 중심지는 지금의 지도로는 포섭될 수 없는 새로운 상상의 지도, 즉 기억의 지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는 도시가 세대공감의 장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된 도시문화예술교육의 설계도이다. 지역에서의 이러한 노력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주5일 수업제에 완벽하게 대비한 형국이 되었다.
  •   도시의 수많은 걷는 길은 하나하나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스토리들로 연결되었으며 이 길을 걸으며 배움뿐만 아니라 소통과 추억을 시민들은 남기게 되었다. 또한 체험적 기억을 가진 기성세대들이 문화적 기억을 공유하려는 새로운 세대들과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생겨나게 된다. 이제 대구 신택리지 프로젝트는 시민들의 노력에 대구중구청과 대구광역시청의 투자가 덧붙여져 다양한 문화적, 교육적 목적을 이루어가고 있다. 이러한 대구 신택리지 프로젝트는 대구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근에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지역자원들이 발굴?조사되었다. 이러한 자원들은 이제 단순히 자료집과 해설로서 전달되어서는 곤란하고 그 안에 담겨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상상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가이드가 필요하다. 교육적 실천이 공간적 실천과 기호학적 실천의 연결을 통하여 새롭게 도시 속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도시문화예술교육의 측면에서 모든 도시에서 장기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이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혜택은 다양한 영역에서 가져가게 될 것이며 주5일 수업제 또한 그 성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4. 네트워크 정책의 실험이 필요하다

  •   지금까지 교육청이 학생들의 경쟁력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제 시청은 그들의 삶의 질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할 때이다. 이제 정책적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 지역에는 많은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들이 주인을 맞이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있다. 이들을 새로운 정책적 시도로 묶어내어야 한다. 왜 교육감은 학교테두리안의 교육에만 매몰되어 있는지? 왜 시장은 도시전체와 지역사회를 그 곳에 살아가고 있는 시민들의 성장이라는 학습의 관점을 가지지 못하는지 아쉽기만 하다. 그러나 이러한 아쉬움은 새로운 정책의 실험이라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앞으로는 시청과 교육청이 소통하고 협력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혁신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
  •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 시민들이 행복해 하는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면 그건 정치와 행정이 아닐 것이다. 두 행정기관이 협력하여 시민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면 함께 구체적인 정책적인 연결지점을 놓고 머리를 맞대보면 어떨까? 두 기관이 힘들다면 제3섹터의 기구나 대학이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면 어떨까? 이제 주5일 수업제를 통하여 새로운 정책의 실험이 요구되며 그 방향은 명확하게도 네트워크 정책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시청과 교육청이 서로 미뤄 놓았던 연결지점, 틈새 이 부분에 대한 정책적 관심과 배려가 어느 때보다 많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를 위해 교육과 행정부분의 정례적인 협의회에 문화예술교육, 창의인성체험학습은 핵심적인 화두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중앙정부는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정책사업에 국책프로젝트로 지원할 줄 아는 정책적 감각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발주한 토요문화학교사업은 지방정부와 기초자치단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설계속에서 재구조화될 필요가 있다. 지역에서 협력해서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의 기획이 필요하다. 개별 부처의 성과와 대응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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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주5일 수업제가 전면적으로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 주5일 수업제는 우선 교사와 학생들에게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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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별별별별
  • 그냥 쉬는 것을 쉬는 것으로 받아 들 일 수 있는 사회가 문화사회일 듯 합니다. 강박적으로 교육이네 문화네 연결짓는 모습이 후진스러워보입니다.

    방청객    2012-03-21  수정 삭제

  • 별별별별별
  • 잘읽었습니다.

    최영일    2012-03-19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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